카테고리 없음

2. 가상현실 및 메타버스, 메타버스 플랫폼

배움나무 2025. 3. 11. 18:27

1. 가상현실

1) 가상현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구현한 후, 인간의 감각을 이용하여 체험하게 하는 기술

- 현실과 단절되어 가상세계에 '몰입' 가능 (집중이 필요한 교육훈련 등에 주로 활용)

2) 증강현실: 현실에 가상의 정보를 추가한 '실재와 허구가 혼합된' 환경을 구현하는 기술 

- 실제 현실 속에서 현실과 연계되어 사용자를 '보조' (현실 개체 간 상호작용이 필요한 유통이나 서비스 산업 등에 주로 활용)

*넓은 의미의 가상현실은 증강현실을 포함

3) 가상성의 연속성: 현실과 가상세계 사이에서 가상성의 정도를 구분하기 위해 제시된 개념

4) 혼합현실: 현실과 가상환경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것 


2. 가상현실 주요 기술

사용자가 가상현실을 체험하고 상호작용하는 입출력 인터페이스 기술 & 콘텐츠 제작이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콘텐츠 기술 

1) 가상현실을 위한 입출력 인터페이스

2) 가상현실 관련 음향 기술

3) 가상현실 관련 오감 기술

4) 가상현실 관련 모션 기술


3. 메타버스

기존의 가상현실보다 진보된 개념.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를 의미함.

 

메타버스 시나리오 (출처: 유비쿼터스컴퓨팅 강의록)


4. 메타버스 플랫폼

- HTC-바이버스, SK텔레콤-이프랜드, LG유플러스-아이돌 라이브 등 

1) 소셜 기반 메타버스: 제페토, 게더타운, 호라이즌 월드 등 

2) 게임 기반 메타버스: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등 

3) 생활.산업 기반의 메타버스